0.프로젝트 연동 준비
팀 프로젝트는 처음이다 보니 연동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유니티 파일뿐만 아니라 게임 기획, 설계의 과정에서도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통일하는 것은 중요하기에 아래와 같은 툴들을 사용했다.
1.Excalidraw 도안 작성
간단한 마인드맵을 구현하는데 아주 좋은 툴이다. 심지어 실시간으로 소통도 가능해서 강력 추천한다.
2.Notion
간단한 마인드맵 만으로 게임을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아이디어를 문서화 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엑셀과 같은 파일을 사용하는것이 좋을 것인데 우리는 엑셀뿐만 아니라 Notion이라는 앱을 사용했다.
이 앱 역시 실시간으로 팀원이 작업하는 것 까지 볼 수 있다. 간단한 문서화에 추천한다.
3.Git-Unity연동
https://www.youtube.com/watch?v=wBsSUBEUYV4&t=865s
위의 영상에서 깃 사용법을 참고했다. 백업용으로 깃을 어느정도 활용하고 있었기에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영상을 단순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커밋:깃서버
->특정 줄만 커밋 할 수도 있음.
디스카드
->변경사항 지우고 파일을 마지막으로 커밋한 상태로 되돌려줌.
->줄, 파일단위 가능
푸쉬
->커밋한 정보를 GitHub로 올림. PushOrigin 버튼
풀 Pull
->다른 사람이 Push로 올린걸 받아옴.
->깃허브 데스크톱에서 Fetch origin 버튼을 누르면 변경사항이 뜸
->Pull origin을 누르면 변경사항 받아옴
머지(Merge)
변경한 부분이 겹칠 시 어떤 파일을 적용할 지 정함.
->푸쉬나 풀 알때 알림창이 떠서 알려줌
Merge Dog를 이용해서 충돌이 발생한 파일을 열면 어느 부분이 충돌했는지 나옴
주의점
1.유니티 버전 통일->우리는 2021.3.16 버전으로 통일
2.에셋 정렬화 방식(바이너리, 텍스트) -> 텍스트로 통일
(상단 메뉴바에서 Edit-project settings->Editor->Asset Serializiation Mode -> Force Text
3.metaFile 관련 -> 파일을 옮길 때 프로젝트 뷰(유니티 상)에서 이동시키기
아무튼 유니티도 통합 완료.
4.Discord로 소통
아무래도 텍스트로만 소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에 화면공유, 음성 통화가 가능한 앱이 필요했다.
역시 이만한 앱이 없는거 같다.
기획, 개발, 소통까지 완벽하게 동기화 완료
'개발일지 > 포커디펜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설계도에 맞춰 스크립팅 [CharacterManager] (0) | 2023.02.19 |
---|